집에 잠자고 있는 전자부품이 있나요? 있다면, 그렇게 방치해두기에는 너무 아깝습니다. 우리 주변 전자제품에는 수없이 많은 금을 품고 있고, 그것을 추출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간략하게나마, 금 추출에 대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매우 위험한 작업이니 따라 하시더라도, 반드시 안전 장구를 갖추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추출에 필요한 기자재와 및 화학품은 생각보다 많이 필요합니다. 최대한 있는 걸 활용하시되, 없으면 아래 제가 정리해 둔 목록에서 찾아 구매하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금 추출은 부품에 따라 추출방식이 상이하니 부품에 맞는 방법으로 추출하여야 합니다.
준비물
- 램 또는 IC chips
- 화학용 마스크와 장갑외
- 염산, 질산, SMB, 요소 또는 설파믹산
- 비커 여러개
- 필터에 필요한 도구
- 버너 및 실리카 도가니, 토치 외
재료 손질

램 골드 핑거 컷팅
먼저 골드 핑거부분을 컷팅합니다. 컷팅은 가위로 안되니 철판자르는 가위나, 절판용 절삭기를 이용하면 쉽게 자를수 있습니다.
다 자르고 나면, 깨끗이 씻어주세요.
램기판에서 칩 떼어내기
칩은 열풍기를 이용하거나, 핫플레이트, 전동해머를 이용하여 떼어 낼수 있습니다.
떼어낸 칩에서 솔더 제거하기
솔더를 제거하지 않으면 추출시 많은 불순물이 포함되게 됩니다. 납과 주석 특히 주석 이녀석이 매우 골치 아프니 반드시 사전에 제거해주세요.
손질된 칩도 깨끗이 산을 씻어내어 말려주세요.
금 추출 : 왕수 만들기 및 반응
자 이제 모든 재료가 손질 되었습니다. 왕수를 넣을 차례 입니다. 매우 위험하니 조심히 다뤄주세요. 용액뿐만 아니라, 왕수와 반응하는 금속에서 나오는 가스도 매우 위험하니 반드시 인적이 없는곳에서 진행하세요.
여기서는 칩은 일단 제외하고 골드핑거 270그램을 예시로 진행 합니다.
왕수는 염산 800ml : 질산 240ml (3:1)이 맞는 비율이지만 다른 금속을 녹이기 위해 살짝 더 넣어줍니다. 램 골든 핑거에는 니켈과구리 함께 있습니다. 여기에 증류수 480ml를 준비합니다.
2리터 비커에 먼저 재료와 증류수를 넣고, 염산을 넣은뒤 약 30분정도 방치해 주세요. 이건 절대 적인건 아닙니다. 질산을 바로 넣어도 되지만 염산이 먼저 반응하여 제거 할수 있는 잔여금속이나 불순물을 녹일수 있는 시간을 벌어 줍니다. 그리고 나서 질산을 조심스럽게 한번에 붓지 말고 천천히 넣어 주세요,
반응이 시작되면 유독가스가 나오니 멀리 떨어지세요. 반응은 온도와 작업량에 따라 다르지만 이렇게 소량은 1시간정도면 끝이 납니다. 1시간정도후에 비커에 손을 대보세요. 차갑게 식었다면 반응이 끝난 겁니다.

금 추출 : 중화 및 침전하기
이제 이 금이 녹아 있는 왕수를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필터를 합니다. 필터도구는 다양하니 여기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필터링된 왕수에서 잔여질산을 중화 합니다.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금 침전의 성패를 좌우 합니다. 이게 어려운것이 잔여질산을 제거하는것인데, 우리는 항상 잔여질산의 량을 알수가 없습니다. 왜냐면 재료의 량이나 금의 함유량에 따라 잔여질산량이 상대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험이 중요합니다. 어차피 취미로 하는것이니 금 손실에 너무 목메지 마세요. 일단 요소를 준비합니다.사실 요소보단 설파믹산이 훨씬 좋습니다. 이유는 여기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왜인지 스스로 알아보세요. 위 진행대로 하였다면, 필텅링과 세척시 증류수가 포함되어 왕수가 약 2리터 정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밥숫가락으로 반스푼정도를 조금씩 나눠 넣으세요, 부글거리면 가스가 발생할겁니다. 이작업도 끓어 넘칠수 있는 위험한 작업이니 량을 조금씩 넣으면서 관찰하세요. 그리고 교반막대기로 충분히 저어 줍니다. 그렇게 넣다보면 거품이 줄어들고 더이상 반응하지 않는것을 확인하고, 용액이 약간 맑아졌다면 성공적으로 중화하신겁니다.
중화까지 완료하였으니, 이제 가장 신나는 작업으로 넘어 가겠습니다.금 침전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황산철을 이용하기도 하고, 히드라진수화물, 아연, 등등 하여간 여기서 다룰 이야기는 아니구요. 많습니다. 여기서는 가장쉽고 안전하게 이용할수 있는 SMB를 사용하겠습니다.
너무 뜨겁지 않은 증류수 100ml를 준비합니다. 여기에 SMB 약 30그램을 잘 녹여 줍니다. 사실 SMB를 이론상 이렇게 많이 넣지는 않습니다. 항상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는거…. 조금 과하게 넣습니다. 이유는 여기서 다루지 않습니다.
넣을때 반드시 조금씩 나눠 넣으세요. 이 또한 급격한 반응으로 넘칠수 있어요! 위 순서대로 잘 진행하였다면 용액이 점차 어두워지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금이온이 SMB와 만나서 금을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이후 증류수를 추가로 넣어 총 용량을 3리터 정도에 맞추세요. 1차 필터링 할때 비커를 3리터 짜리 미리 교체해서 진행하세요.
이렇게 하루정도 방치하세요.(최소8시간~) 이물질이 들어가는걸 방지하기 위해 비커에 유리돔은 씌워 놓으셔야겠죠…

스펀지 금 녹이기
이제 바닥에 갈색모래같은게 보일겁니다. 이게 금입니다. 이제 조심히 잔여용액을 사이펀이나 디캔팅 방식으로 버리고, 남아있는 산을 뜨거운 물로 3~4번 헹구세요. 이렇게 모은 가루를 건조시킨후, 준비하신 도가니에 넣고 녹이면 반짝이는 금이 탄생합니다.!


마무리
이 가이드는 절대적인것이 아니니 따라하셔도 성공을 보장하지는 못합니다.! 실제 금추출에 관심이 많으신분은 연락주세요!